상품설명 체크 

보험은 누구나 한두 개쯤 가지고 있지만 다른 금융상품에 비하여 그 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지식 없이 가입했다가는 중간에 해지하게 되어 경제적인 손실만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에 가입할 때는 심사숙고해야 하는데, 오늘은 보험가입시 보험사에서 해주는 상품설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험계약 체결시 보험회사 도는 보험설계사는 보험계약자에게 계약의 중요한 내용을 일반계약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보험료와 보장범위, 보험금 지급사유 및 지급제한 사유 등 고객의 이해관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입니다.
쉽게 말하면 사회 통념상 그 사항을 알았더라면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을 것으로 해석되는 사유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가입 후 얼마 지나지 않고 보험사에서 전화가 와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려 전화를 하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중요한 내용을 설명했다는 증명은 보험회사가 직접 해야 합니다.


또한 보험계약자나 대리인이 약관의 내용을 이미 알고 잇는 등의 사유로 설명의무가 면제될 경우, 그 사실에 대한 증명책임도 보험회사가 부담합니다.
보험회사가 이러한 설명의무를 위반한 경우 해당 약관 조항을 보험계약 내용으로 주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상법상 보험계약자는 계약성립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그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약관에서는 계약자의 이익을 위하여 통상 청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그 계약을 취소할 수 있으므로 위 사항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