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인출기능 유의사항

중도인출기능은 가입한 보험의 적립금에서 일부를 찾아 쓰는 기능으로 통상 해약환급금의 50% 이내에서 연 12회까지 인출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인출금은 굳이 갚지 않아도 되지만 자금 사정이 회복될 경우 찾은 금액만큼 추가로 내면 기존과 같은 보장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도인출 시 인출금액만큼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보험금이 적어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인출금액에 대한 별도의 이자는 없으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계약이 조기에 해지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중도인출제도를 이용시 주의할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먼저 중도인출한 금액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자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중도인출한 금액만큼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보험금이 적어질 수 있는 것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갑자기 경제적 사정이 어려워져 보험료를 내기 어려운 경우 납부를 중단하는 경우도 있는데, 납부를 중지하고 있는 상테에서 중도인출을 하면 계약이 조기에 해지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도인출 후 남은 적립금의 규모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 통상 인출 가능한 금액보다 적은 금액만 인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도인출금액은 통상 신청일에 지급되지만, 일부 상품의 경우 중도인출 신청일에 지급되지 않고 최대 2일 정도 지나서 지급됩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을 확인하고 중도인출기능제도를 이용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