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매일 같이 열리는 술자리와 추운 겨울, 그리고 하루종일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의 자세 때문에 많은 항문질환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항문질환은 많은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무서운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항문이라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창피하기도하고 번거롭기도 해서 치료를 미루다 낭패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날씨가 춥고 술자리가 늘어나는 겨울철은 치핵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질환의 대표주자인 치핵은 평상시 배변을 위한 혈관조직으로 된 쿠션이 밖으로 돌출되면서 발생합니다.
술을 마시는 일이 많아지면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이 인체 혈간을 확장시켜서 항문 주변에서 쿠션역할을 하고 있는 혈관을 부풀어 오르게 만듭니다.


여기에 기온이 낮아지면 항문 주변 혈관 압력이 높아져 변을 보다 출혈이 생길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잦은 음주는 치핵의 발생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술의 주성분인 알콜이 우리 인체의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항문 근처 점악과 항문을 열고 닫거나 변이 부드럽게 나오도록 쿠션 작용을 해주는 혈관들이 부어오를 수 있기 때문에 출혈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체내 혈액순환이 저하되면서 항문 주변으로 혈전이 발생할 수도 있고 이것이 항문질환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음주를 줄이고 변을 볼 때 조금은 약한 힘으로 변을 내보내는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