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전신성 염증의 일환으로, 관절의 손상 및 변형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근육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근육이 서서히 굳는 경직을 느끼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부분 손가락이나 손목 관절이에 많이 생기며, 팔꿈치나 어깨, 무릎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관절염이라 여겨서, 파스만 붙이는 분도 많은데요.
그대로 냅두게 되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보통 3개 이상의 관절이 동시에 아프기 시작하는데요.
일반적인 관절염은 한 쪽만 아픈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좌,우 모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날씨가 좋지 않은 날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며, 머리가 아픈 경우도 생기는데요.
제 때 치료받지 않으면, 목 뼈가 탈골되면서 척수 신경에 자극을 주어 팔과 다리가 저릴 수 있습니다.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몸 전체가 마비증세가 발생할 수 있으니 빠르게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유전적인 요인아나 감염, 호르몬의 이상에 따라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는 주 원인은 자가면역 현상이라고 하느네요.
자가면역 현상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 이상으로 만성 염증이 몸 곳곳에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가 세균과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정상세포도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대부분 약물로 치료하게 되는데요.
약물로 치료가 되지 않을 때는 수술을 하거나, 물리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일부 약물치료가 제한되므로, 가임기의 여성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치한 이후에 임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