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좋은 보험이라고 추천을 받아서 가입했는데 막상 알아보니 비싸기만한 보험인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계약을 취소하고 싶은데 이미 낸 보험료가 아까워서 고민하는 일이 있는데 이제부터는 고민없이 청약철회제도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청약철회제도란 보험가입자에게 주어지는 권리 중 하나입니다.
보험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 혹은 보험증권을 받고 15일 이내에는 아무런 손해없이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낸 보험료가 있다면 전액 환급받을 수 있고 지급이 늦어지면 이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약철회를 신청할 떄는 사유를 적게 되는데 이때 어떤 사유여도 상관없습니다.
그냥 마음이 변했다처럼 단순변심으로도 청약철회는 신청할 수 있으니까 사유로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기간을 지나가면 신청할 수 없으니 기간만큼은 꼭 기억해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아무 보험에서나 신청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계약기간이 짧은 상품이나 검진을 받고 가입한 보험 등 일부 상품은 청약철회를 이용할 수 없으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약철회제도를 할 사유가 분명한데도 보험사가 환급을 거절하거나 차일피일 미룬다면 보험계약자는 금융감독원이나 한국소비자원에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억울한 소비자가 보험사의 부당 행위에 대해서 보험 당국이나 소비자보호기관에 민원을 내는 것은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길입니다.
또한 이는 보험규정에도 명시된 정당한 권리이므로 이런 경우 바로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청약철회는 보험에 가입할 때도 설명을 들을 수 있으니까 자세히 들어둔 뒤 필요할 때 적절히 사용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