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감기를 치료하는 약이 없다는 이야기를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하지만 시중에서 감기약을 판매하고 있는데, 감기약이 없다고 하니 다소 의아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감기약의 진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감기약은 근본적인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약이 아닙니다.
감기에 따른 제증상을 완화시켜 불편과 고통을 줄이는 것이 감기약의 효과인데요.
즉, 감기를 완전히 치료하지는 못하고 감기로 인한 불편을 줄여주는 것이 시중에 판매하는 감기약입니다.

 

이러한 감기약은 효과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열을 낮춰주거나, 진통효과를 주는 약도 있으며, 기침을 덜 나게 하는 약도 있습니다.
또한 콧물이 많이 날 때 사용하는 감기약도 있으므로 증상에 맞게 감기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약을 먹을 때 커피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일부 감기약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카페인을 과다복용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만약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약국에서 처방을 받을 때 카페인이 없는 약으로 요청하여야 합니다.
카페인이 없더라도 과도한 카페인은 감기약의 효능을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혈압이 높은 분이 감기약과 커피를 같이 먹었을 때는 혈압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으므로 절대로 금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감기약의 진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기약이 감기를 완전히 치료하지는 못하더라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벼운 감기라고 해서 약을 먹지 않으면, 폐렴 등으로 옮을 수 있으니 빠른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